MY MENU

Reading Note

제목

종교성과 약물남용 및 치료: Gorsuch, Richard L. 1995. "Religious Aspects of Substance Abuse and Recovery." Journal of Social Issues 51:65-83.

작성자
한내창
작성일
2022.01.28
첨부파일1
조회수
263
내용

< 요약 >

(1) 많은 연구들은 종교적인 사람들 가운데서 약물 남용이 적다고 지적해 왔다. 이 연구들은 종교성이 종교적인 사람들로 하여금 (i) antiabuse norms(반약물남용 규범)를 내면화시키고, (ii) 그런 (반약물남용)규범들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과 사귈 기회를 증대시켜 주고, (iii) 사회적 접촉과 인생에서의 의미 추구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제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2) 그러나, 그 관계는 도움을 주는 종교성(nurturing and supportive religiousness)에 대해서만 일어나고, 억제하고 통제하는 종교성(restrictive, negativistic, & ritualistic religiousness)에 대해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종교성은 약물 남용 치료시에 하나의 변수로 취급되지 않기 때문에 이용 가능한 자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암시한다. 치료는 그들의 신념이 그러한 치료에서 고려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에 대해 그것이 약물 남용자로 하여금 통제적 종교성(restrictive, negativistic, & ritualistic religiosity)로부터, 그리고 지원적 종교성(nurturing and supportive religiousness) 쪽으로 변화한다면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연구의 지식은 약물 남용을 다루려는 노력에서 비종교적 기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