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Reading Note

제목

가족관련 변수들이 종교적 가치의 계승에 영향을 준다: Clark, Cynthia A. & Everett L. Worthington, Jr. 1987. "Family Variables Affecting the Transmission of Religious Values from Parents to Adolescents: A Review." Family Perspective 21: 1-21.

작성자
한내창
작성일
2021.07.29
내용

(1) 종교적 가치의 부모-자녀 일치에 대한 가족 변수들과 그들의 관계를 다루는 연구들을 개관하였다. 일관된 발견은 먼저 청소년이 부모 가치에 대한 그들의 지각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치의 정확한 전승은 어떻게 부모가 아이들과 함께 행동하느냐에 달려 있다.

(2) 부모는 각각 다른 과정을 통해 종교적 가치를 전승한다. 아버지는 어머니보다 더 명료하고 직접적인 것을 필요로 한다. 신념과 행동은 다르게 전승되는데 가족내 가치의 명료한 salience가 전승을 촉진시킨다.

(3) 부부간, 부모-자녀간 가족 갈등은 종교적 가치 전승을 방해한다. 집에서 화목한 분위기는 가치 학습을 증진시킨다. 통제와 정서적 지원을 잘 균형 조화시키는 부모 스타일도 정확한 가치 전승을 증진시킨다.

(4) 대부분의 연구들은 인구학적 변수와 상관관계를 다루고 있고 인과관계를 추정하는 연구설계들은 부족한 편. 통제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청소년 초, , 후기의 차이가 분석되지 않는다.

(5) 마지막으로 종교적 salience와 같은 이론적 용어에 관한 개념적 명료성이 필요함을 지적하였고, 청소년 단계별 분석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